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스토리/연금 스토리

[ISA] ISA 계좌 총정리로 연말정산 미리 준비하기! 노후 대비는 덤으로?

안녕하세요 직할모입니다.

당분간은 ISA와 연금저축에 집중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

우선 ISA부터!

 

 

ISA 계좌 만들기
  • 종류
    • 신탁형 / 위임형 / 중개형
      • 은행에서는 신탁형 / 위임형만 가능
      • 증권사에서는 3가지 종류 모두 다 가능
    • 신탁형 / 위임형은 수수료가 쎄서, 이거 할 바에는 그냥 예적금 하는게 낫다. 
결론: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증권사에서 중개형으로 만들어라!

 

  • 증권사 선택 기준 (신규/이전 둘 다 가능)
    • 수수료 우대(기간) → 무조건 긴게 좋다! 증권사 별로 따져보자
    • 연금전환 → 연금저축이 있다면 같은 증권사에서 하는게 편하다.
    • 사은품/혜택 → 주면 좋고 아님 말고.
    • 증권사 자기자본 규모: 미래에셋 > 한국투자 > NH > 삼성 > ...

 

 

ISA, IRP, 연금저축...

연말 정산 준비 때문에라도 이제부터 공부하고 해야지 했는데, 와 뭐가 이렇게 어렵나 싶을 정도로 복잡하네요. 너튜브 강의도 몇개 듣고, 글도 찾아보는는데

제 머리 속에서 정리가 되지 않을 정도로 복잡하기도 하고, 이해가 안되다 보니 글로 옮기는데도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차근 차근히, 어쨋든 올해 말까지만 준비하면 되니까 천천히 공부하는 심정으로 진행해보려 합니다.

 

우선 연금저축이 한도도 높고, ISA 계좌와 연관성도 높아서 필요한 것 같은데, 제가 보유 중인지 여부부터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직장인이지만, 제가 무슨 계좌를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는게 현실이네요. 이것 저것 잘 모르는 상태에서 만들라고 해서 만들다보니 계좌가 몇개인지, 카드가 몇개인지도 모르는게 제 현실입니다. 금융문맹..씁쓸하네요.

아직 갈 길이 먼 것 같습니다. 노력해야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