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스토리/연금 스토리

[연금] 연금저축 & IRP, 그래서 세제 한도 900만원까지 다 채워? 쓸 돈도 부족한데 그게 맞는거야?

안녕하세요 직할모입니다.

제가 요즘 연금저축, IRP, ISA에 관심이 생기다보니 계속 너튜브에서 영상도 찾아보고, 블로그와 책을 통해서 정보도 찾아보며 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일단 관점은 크게 2가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 해야 한다: 노후대비와 엄청난 세제 혜택. 어차피 모든 투자는 다 노후를 위한 것. 안 할 이유가 없다.
  • 할 필요 없다 → 젊은 나이에 목돈이 묶이는 게 싫은 사람들. 좀 더 공격적인 투자를 하자!

 

 

저는 이 2가지 관점 중, 일단 해야한다는 측에 조금 더 공감이 가는 편입니다.

일단 제가 투자하는 이유도 지금보다 수입이 적을 수도 있는 가능성이 높은 노후를 대비하기 위함이고, 정부에서 세제 혜택을 주는데 안 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나중에도 다루겠지만, 정부의 입장에서 생각해 봤을 때,

국민들의 노후를 책임져야 하는 입장에서 → 얘들이 노후 대비도 안하고 돈 까먹기만 했다가 → 나중에 사회 빈곤층 되서 기초수급생활이나 하고 있으면 → 나라 망 테크

그래서 차라리 세금 혜택을 줘서라도 → 지금 돈을 못쓰게 하고, 노후에 쓸 자금을 만들어 놓게 해서 → 나중에 자기 몸 하나 건사라도 할 수 있게끔 만들어놓자

라고 생각할 것 같긴 합니다. 그래야 이 어마어마한 세제 혜택이 이해가 가기도 하고요.

 

 

그런데 모든 영상, 글 들을 찾아보면 다들 최대 혜택인 900만원에 맞춰 모든 것을 계산해놓고, S&P500 ETF에 투자했을 때 성장률을 기준으로 노후 연금을 계산합니다.

S&P 10년 평균 성장률이 거의 연 10%가까이 되는데, 앞으로도 그런 장밋빛 미래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이건 거의 우리나라가 한강의 기적을 10년 주기로 매번 일으킬 정도의 확률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사람마다 그리고 상황마다 혜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모든 사람이 900만원 다 채워 돈을 넣을 수 없을거고, S&P가 앞으로도 10%씩 고성장을 할 거란 보장도 없습니다.

그래서 정말 고민입니다. 얼마의 금액을, 어떻게 넣어야 할지..

 

 

세금도 사람마다, 상황마다 다 달라져서 세무사가 붙는 것 처럼, 이것도 사람마다, 상황마다 다 다를테니 전문가가 붙어줘야 하는게 맞지 않을까요ㅠ

누가 정답을 좀 알려줬으면 좋겠네요 정말..

일단 엑셀이라도 활용해서 금액을 정리해보고, 올해 말에는 얼마를 투자해야 할지 답을 내 보려 합니다. 최대 혜택은 다 못받더라도 일단 일찍이라도 시작하는 편이 나을 것 같으니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