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일상적인 일들

[결혼] 스드메 업체들의 만행, 결혼 진입 장벽이 더 높아지는 이유

안녕하세요 직할모입니다.

오늘은 회사 동기의 청첩모임 날이었습니다.

그래서 결혼에 관해 이런 저런 얘기를 하던 중, 역시나 결혼 하면 빠질 수 없는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스튜디오는 어디서, 드레스는 어디서, 메이크업 업체는 어디서 등등

플래너를 했니 마니 하던 얘기가 나오는 도중 금액 이야기도 함께 나왔는데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제가 결혼할 때 까지만 해도 그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 몇년 사이에 가격이 몇 배가 오른 것이었습니다.

정말 비트코인 상승률 저리가라 싶을 정도로 가격이 많이 올랐더라고요.

 

 

얼마전만 해도 정부가 저출산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 중 하나로, 결혼률을 높이기 위해 결혼에 부담이 되는 스드메 가격을 공개 의무화하여 가격을 낮추겠다고 선언했던 것 같은데

 

https://www.imaeil.com/page/view/2024111411190979379

 

정부, '스드메' 패키지 가격 공개 의무화 나서

지난달 7일 대구 신천 둔치에서 한 쌍의 남녀가 웨딩 촬영을...

www.imaeil.com

 

 

업체에서는 오히려 가격 공개화되어 추가적으로 올리기 힘들게 될테니, 그 전에 가격을 올려버리자 하는 마음으로 기본 패키지 가격을 올려버린 것이었습니다.

 

https://weekly.donga.com/economy/article/all/11/5310283/1

 

‘스드메’ 추가금 폐지 대책…기본 패키지 가격 올리는 결혼업체들

“공정거래위원회가 결혼식에 필수적인 ‘스드메’(스튜디오 촬영·드레스 대여·메이크업의 줄임말) 서비스에 추가 요금을 받는 결혼 준비 대행업체의 불공정약관을 시정하기로 한 후 한 업…

weekly.donga.com

 

혼식을 올리는 데 드는 스드메 비용에 대한 예비부부의 부담을 줄여주고자 정부가 대책을 내놓고 있다.

결혼업체가 추가 요금을 받아왔던 선택 품목을 기본 서비스로 제공하고
서비스 품목별 가격을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한 것이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벌써부터 선택 품목을 기본 패키지에 넣어 기본 패키지 가격 자체를 높게 받으려는
결혼업체들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정말 말도 안되는 가격이라고 생각했지만, 한 발 자국 떨어져서 객관적으로 생각해보면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 스드메 업체가 이해가 된다는게 아니라,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이 이해가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문재인정부때 집값도 그렇고, 정부가 시장의 가격을 규제하고 억제하면 분명히 역효과 또는 풍선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지금도 마찬가지로, 정부는 좋은 의도에서 가격을 잡겠다고 정책을 내 놓은 것이지만, 결론적으로는 지금 결혼을 준비하고 있는 커플들에게 가격부담만 주는 꼴이 되어버렸습니다.

 

 

저는 정부가 이렇게 단기적으로 정책을 내 놓아 가격을 잡는 것은 필패(必敗)한다고 봅니다. 시장의 가격은 그런식으로 잡히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금처럼 역효과만 낼 뿐이죠.

시간이 걸리더라도 사람들의 인식을 바꿔 놓아야 합니다. 스드메를 굳이 비싼 업체로 할 필요가 없다던가, 지금처럼 결혼 제도가 운영되도록 놔두지 않는다던가 하는 방식으로요.

 

가장 좋은 예로는 '돌잔치'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돌잔치를 했고, 결혼식 이후로 주변 친지들과 친구들을 초대하여 식사를 대접하고 행사를 갖는 자리를 마련했었습니다.

그런데 요새는 어떤가요?

주변에 돌잔치를 진행하는 부부가 확실히 줄어든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돌잔치를 하더라도 가족끼리 소소하게, 식사만 하는 자리를 가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촬영은 별도로 하더라도요.

이는, 돌잔치 때 사람을 부르는 행위 자체를 민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인식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사실 가는사람 입장에서는 돌잔치에 참석하려면 준비도 하고, 그 장소까지 가야하고, 또 축의금 비스무리한 용돈도 내야합니다.

준비하는 사람도 장소 섭외, 행사 사전준비, 아이 컨디션 조절, 참석자 초대 등 많은 것을 신경써야 합니다.

이런 행위들이 전반적으로 나도 힘들고, 초대받는 사람에게도 민폐라는 사회적 인식이 강하게 퍼지면서 돌잔치 행사가 점점 자취를 감추게 되는 것입니다.

 

 

결혼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스드메에 비싼 돈을 들이고, 웨딩홀을 몇천만원씩 주고 계약하는 행위 자체를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 행위로 만들어야, 이런 넌센스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혼식에 사람들을 초대하는 행위가 민폐가 되어야하고, 그냥 우리끼리 혹은 가까운 사람끼리 즐겁게 결혼하는 것이 당연한 문화를 만들어야, 이러한 스드메 가격 담합 행위가 근절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